KNN, 김 시장 재판에 공무원 복지부동 보도…발끈
"1천3백여 공무원들 매도, 양산시민에 사죄하라"

전국공무원노조 양산시지부가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시장의 말에 령이 서지 않는 이른바 복지부동의 기류가 감지된다" 민영방송국 엥커와 기자가 주고 받은 이 방송 멘트가 나가자 양산시 공무원노조가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방송 자막에는 '선고도 전에…벌써 이상 기류?', '양산시장 낙마 예상에 시청 내 공무원 '복지부동' 현상'이라는 글귀가 새겨졌다.  

이는 KNN방송이 지난 4일자 아침에 내보낸 '경남도정 현안 이모저모'를 문답형식으로 주고 받은데 따른 것이다.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양산시지부는 지난 8일 "KNN은 35만 양산시민에게 사죄하라"는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4월 4일 오전 KNN방송은 양산시장이 공석이 될 것이라 예상하고 양산시 대부분 공무원이 복지부동 자세로 일하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며 "허위보도를 한 기자에게 항의하였고, 기자는 경각심을 가지고 그런 행위를 경계하라는 의미라고 하며, 침소봉대한 부분이 있다고 말하면서 정정보도나 사과보도 요구에 대해서는 말을 흐렸다"고 밝혔다. 

이어 "KNN방송은 어떠한 사실이나 증거도 없이 악의적으로 1천3백여 양산시 공무원들을 매도하고 잘못된 정보로 양산시민의 눈과 귀를 속였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방송에는 공무원 사회가 복지부동이라는 내부 공직자의 인터뷰나 관련 증거도 없었다. 그러나 사실과 의견을 구분해 내보내는 저널리즘에서 이번 보도는 기자의 오피니언 형식이 강한 보도였다. 

"100만원 이상의 당선무효형 선고로 시장직을 잃게 될 것으로 보는 시청 공무원이 많다는 얘기다. 이렇게 되면 인허가를 비롯한 각종 민원 처리나 중요사항을 회피하는 현상이 생겨나서 결국 그 피해는 시민에게 돌아갈 수 밖에 없다. 2년가까이 대법원 선고 남았는데 벌써부터 이런 일이 있는 것은 전형적인 공무원 조직의 병폐다"는 멘트도 있다. 

지역에서는 "KNN이 웅상회야제 방송을 얻기 위한 보도"라는 말도 나왔다. 양산시는 웅상회야제 TV방송 업체 입찰 공고를 한 상태다. 

또다른 한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경남 사천시장도 현직 상실형을 구형받았는데 왜 유독 양산시 공무원을 까는 멘트를 내보냈느냐는 것에 대해 분개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무원노조는 매일 시청 후문에서 피켓을 들고 KNN의 사과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