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에는 재산 과 부 를 행복 과 성공 의 척도로 여기는 사람이 매우 많다.
그러한 생각에 사로잡힌 많은 사람 들 이 돈을 더 벌려고 장시간 힘들게 일을 하는데 돈과 소유물 이 지속적 인 행복 을 가져다줄까  「행복 연구 저널」(Journal of Happiness Studies)을 보면 일단 기본적 인 필요 가 채워지면 수입이 더 늘어나도 전반적 인 행복감이나 만족감 이 더 커지지 않는다고 알려 준다. 

물론, 돈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 은 아니다. 「심리학 연구」(Monitor on Psychology)지 에 실린 한 기사 에 의하면 '불행 을 가져오는 것 은 [돈]을 더 많이 가지려는 태도'이다. 약 2000 년 전 에 기록 된 성경 기록에도 그 점 을 이렇게 지적 한다. "돈 을 사랑 하는 것 은 온갖 해로운 일 의 뿌리 이다. 

어떤 사람 들 은 이 사랑 을 추구 하다가 ..많은 고통 으로 온통 자기 를 찔렀습니다." (디모데 전서 6:9, 10) 돈 을 사랑 하면 어떤 고통 스러운 일 을 겪을 수 있을까  재산 을 잃을까 봐 염려 하고 잠 을 이루지 못한다. 

"섬기는 자 는 적게 먹든 많이 먹든 단잠 을 자지만, 부자 는 가진 것 이 많아 잠 들지 못한다."(전도서 5:12.) 기대 만큼 행복 하지 않아서 실망 하게 된다. 그렇게 되는 한 가지 이유 는 돈 에 대한 욕심 이 끝 이 없기 때문 이다. 

"은을 사랑 하는 사람은 은으로 만족 하지 못하고 재물 을 사랑 하는 사람 은 수입`으로 만족 하지 못한다. (전도서 5:10) 또한 돈 을 버는 데 열중 하다 보면 행복 해지는 데 꼭 필요 한 더 중요 한 것 들, 이를테면 가족 이나 친구 들 과 함께 하거나 하느님 을 섬기는 데 사용 해야 할 소중 한 시간 을 빼앗기게 된다. 

가진 돈 이나 투자 한 상품 의 가치 가 떨어지면 큰 슬픔 과 좌절 을 겪게 된다. "재물 을 얻으려고 애쓰지 말고, 멈추어 이해력 을 보여라. 재물 에 눈길 을 주는 순간 그것 이 더는 그 자리 에 없으니, 틀림 없이 독수리 처럼 날개 가 돋아 하늘 로 날아가 버린다."(잠언 23:4, 5)

그렇다면 행복 해지는 데 필요 한 특성은 무엇일까  그것은  만족 하는 태도이다. "우리 는 이 세상 에 아무것 도 가지고 오지 않았으며, 아무것 도 가지고 갈 수 없다. 

그러므로 먹을 것 과 입을 것 이 있으면 우리 는 그것 으로 만족 할 것 이다." (디모데 전서 6:7, 8) 

만족 할 줄 아는 사람 은 대체 로 불평 을 하거나 투덜 거리지 않으며 다른 사람 을 시기 하지 않는다. 그리고 분 에 넘치는 것 을 바라지 않기 때문 에 불필요 한 염려 나 스트레스 에 시달리는 일 을 피할 수 있다. 베푸는 태도 "주는 것 이 받는 것 보다 더 행복 하다." (사도행전 20:35) 

다른 사람 을 위해 줄 수 있는 것 이 얼마 의 시간 과 활력 밖에 없더라도 기꺼이 베풀면 다른 사람 을 행복 하게 할 수 있기 때문 에 자신 도 행복 해진다. 

또한 돈 으로 결코 살 수 없는 많은 것 들 즉 다른 사람 들 의 사랑 과 존중 그리고 받은 것 이상 으로 되돌려주는 진정 한 친구 를 얻게 된다.(누가복음 6:38). 물질 보다 사람 을 먼저 생각 하는 태도 "채소 를 먹으며 서로 사랑 하는 것 이 살진 소를 먹으며 미워하는 것 보다 낫다." (잠언 15:17) 이 말씀 의 요점 은 무엇 일까  다른 사람 들 과 누리는 사랑 넘친 관계 가 물질적 인 부 보다 더 중요 하다는 것 이다. 남아메리카 에 사는 여성 인 사비나 는 성경 원칙 이 실제 로 유익 하다는 것 을 경험 했다.

그 는 남편 에게서 버림 받은 뒤 혼자 힘 으로 두 딸 과 자신 을 부양 하느라 힘겹게 살아가고 있었다. 직장 을 두 군데 나 다녔고 매일 새벽 4 시 에 일어났다. 

일과 가 그렇게 빠듯 한데도 불구하고 사비나 는 성경 을 공부 하기 로 했다. 

어떤 결과 가 있었을까  경제 사정 은 이전 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삶 에 대한 견해 가 완전 히 바뀌었다고 한다. 예 를 들어 사비나 는 영적 인 필요 를 채울 때 오는 행복 을 누리게 되었다. (마태복음 5:3) 

그리고 동료 신자 들 가운데 서 진정 한 친구 들 을 사귀었다. 또한 자신 이 배운 것 을 다른 사람 들 에게 전해 주면서 남 에게 베풀 때 오는 행복 을 경험 했다. 성경 은 "지혜 는 그 결과 로 옳다는 것 이 증명 된다"고 말 한다. (마태복음 11:19; 각주) 

이 말씀 과 같이, 만족 하고 베푸는 태도 와 물질 보다 사람 을 먼저 생각 하는 태도 가 행복 을 가더다 주는 가장 좋은 결과라는 사실을 분명 히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