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학습권 침해·지하도로 주장
김 시장, 지하도 최소 720억 '반대'
실버산단·시민참여 통한 평면도로 추진

김효진 부의장이 제16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부산대 양산캠퍼스 관통도로 개설 추진 의지에 대해 김일권 양산시장에게 묻고 있다.

양산시의회와 양산시가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관통도로 추진에 대해 한목소리를 내며 관철 의지를 밝혔다.

김효진 양산시의회 부의장(자유한국당, 물금·원동)은 지난 8일 제160회 양산시의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부산대학교 양산캠퍼스 관통도로 추진 상황에 대해 시정질문을 했다.

김 부의장은 "지난 2017년 하반기 2020년 양산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에 반영해 캠퍼스 관통도로 개설을 추진하려고 했으나 교육부와 부산대학교의 반대로 인해 사업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면서 물금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라 할 수 있는 부산대 관통도로 개설에 대한 양산시의 추진의지에 대해 질의했다.

특히, 김 부의장은 "관통도로는 1994년 최초의 토지이용계획 시부터 2002년까지 계획되어 있었다"면서 "이후 부산대 양산캠퍼스 부지가 조성돼 2003년 토지이용계획에서 이곳 중심상업지구가 지금의 증산역 앞으로 이동하면서 기존 계획돼 있던 도로 개설도 취소됐다"고 지적했다.

답변에 나선 김일권 양산시장은 "부산대는 한결같이 학습권 침해와 지하도로 설치를 주장하는데, 720m 지하도로 뚫는데 1,400억 든다"면서 "일의 순번과 시기를 놓치면 이런 재앙이 온다는 것을 모든 공무원들은 이 자리에서 명심하기 바란다"고 질책했다.

그는 "일부 20~30m 만 지하도로로 해도 720억의 공사비가 든다. 교육부지고 대학땅이라 보상비가 420억"이라면서 "평면도로 아니고서는 답이 없다"고 결론냈다.

또 "아직 성급하게 드릴 말씀은 아니지만 부산대에서 실버단지와 산학단지를 통해 자기들 나름대로 수익이 창출될 수 있는 시설 설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러한 결정권은 양산시가 가지고 있으므로, 시가 가진 권한을 통해 평면도로를 만들어 내면서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일권 양산시장이 시정질문 답변 도중 "일의 순번과 시기를 놓치면 이런 재앙이 온다"고 공무원들을 질책했다.

김효진 부의장은 "당시 부산대학은 평당 약 15만원으로 당시 한국토지공사에서 매우 저렴하게 매도했다"며 수백 억에 이르는 보상비를 비판한 후, 추가질문을 통해 △실버산학단지 개발 시 교통영향평가 통과 위해서는 캠퍼스 관통도로 개설이 필수이고 △부산대 조성에 시비 약 100억 원 지원한 사실을 부산대에 알려 협의에 나서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하고 △학생 보행권 확보를 위해 보행로에 아치형 인도교 설치를 제안했다. 

이에 대해 김일권 시장은 "실버단지가 병원과 연계될 때는 방금 부의장 말씀처럼 도로가 개통돼야 한다"면서 "절충하면 보상비와 공사비 들이지 않고도 도로를 개통시킬 가능성도 있다"고 답했다. 또 김 부의장의 제안에 대해 "현장을 나갔을 때 학생들에게 만남의 장소가 될 수 있는 오작교 같은 다리를 시에서 설치할 것을 제안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김 부의장은 "캠퍼스 관통 도로 개설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물금읍 주민들의 힘이 필요하다"면서 "물금읍 발전협의회와 물금읍 이장단에서 주도해 시민운동의 형태로 이끌고 나간다면 관통도로 개설은 머지않아 실현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시장도 "부산대에 의회의 반응이 이렇고, 민심이 이렇다고 전해줘야 한다"면서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열과 성을 다해서 당초에 기대했던 대로 스스로 만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부의장도 "관통도로 개설 양산시와 시의회 힘만으로 부족할 듯하다. 읍민 여러분의 관심과 동참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