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주거지역, 공단에 둘러싸인 형국
한옥문의원, 악취특별관리구역지정 촉구
"공무원 나오면 냄새 없어져, 희한한 일"

북정동 공단 악취는 양산의 고질적인 민원이다. 주민들은 공단와 고속도로 사이에서 둘러싸여 악취와 위태로운 동거를 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한옥문(자유한국당, 양산1) 도의원이 산막공단을 악취특별관리구역으로 지정하자는 내용의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악취관리구역은 경남도에는 창원공단이 유일하다. 실태조사를 하는데만 1년 이상 소요된다. 일부 시민들은 "악취지역으로 공인되는 것 밖에 더 되나. 동네 이미지만 나빠진다"며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북정동 악취 민원은 대동1차아파트, 대동빌라트, 동원아파트, 대동2차아파트 등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민원이 집중 제기된다.
한 아파트 주민은 "악취 때문에 고생한지 한참 됐다. 아무리 민원이 제기돼도 해결이 안된다. 나동연 전 시장이 원효산에 악취 측정기를 설치해 한결 나아졌다"고 말했다. 또다른 한 아파트 주민은 "주말에는 공장을 안돌리니까 덜하고 1년 내내 냄새가 나는데 공무원만 나오면 냄새가 옅어지니 희한한 일이다"고 말했다.
양산 북정대동1차아파트 한 주민은 "바람만 불면 냄새가 난다. 내가 이 아파트에 27년 전에 첫 입주했는데 들어올때부터 냄새가 났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양산시는 악취특별관리구역 지정이 기업 규제가 따르는 부분이 있어 내심 반기지 않는 입장이다. 시는 지난 2017년부터 2년간 공단 내 11개 기업과 MOU를 체결해 공장이 자체적으로 27억원을 들여 시설 개선을 했다고 밝혔다. 문제는 악취가 당국에서 지정한 기준치를 초과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양산시 환경관리과 관계자는 "악취를 잡는다는게 쉬운 것이 아니다. 개별사업장은 기준치를 초과하지는 않는다. 공단이 형성돼 있어 모이고 모이고 해서 그렇다. 법적인 기준과 실제 체감하는 것이 차이가 있다. 여러가지가 섞여서 악취가 난다. 도의회 차원의 문제 제기가 있는 만큼 악취특별관리지역 지정을 경남도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악취의 근본적 원인을 찾아내 공장마다 악취 저감 시설을 설치하는 것이 실효성 있는 대책이라고 입을 모은다. 양산 북정동의 악취 문제는 공단이 무분별하게 커지면서 자연부락을 삼키면서 이뤄진 양산시 개발의 이면은 아직도 치유돼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