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시책 '이렇게 운영된다’

김일권 양산시장이 지난 23일 열린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시책 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3일, 2019년도 소상공인·전통시장 시책설명회개최
약 200여개 지역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 설명회에 참가

 

양산시는 지역 소상공인 및 전통시장 상인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3일 설명회를 통해 '2019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시책'을 발표했다.

올해 최저임금상승과 얼어붙은 경기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한다. 

소상공인들과 전통시장상인들이라면 꼭 한번 눈여겨볼만한 다양한 지원 사업들을 한번 살펴보자.

■ 소상공인 지원 사업

1. 소상공인 이차보전방식 지원
시에서는 시중금리에서 일정부분의 이자를 보전해주는 이차보전방식으로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고자한다.
소상공인 일반자금은 창업자금 5천만원, 경영안정자금 3천만원 범위내에서 최대 2년간 연 2.5%의 이자차액을 보전한다. 청년창업특별자금은 양산시에 주소를 둔 만 39세 이하인 창업 2년이내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2년간 연 3%의 이자차액을 보전한다.

2. 소상공인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원사업
양산시에 사업장을 둔 연매출 2억원 이하 노란우산공제에 신규 가입한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희망장려금을 지원한다. 매월 공제부금을 납입할때마다 1만원을 지급하며, 노란우산공제 가입일로부터 최대 1년간 받을 수 있다.

3.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
시 관내 창업 6개월 이상인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설개선비를 지원한다. 점포 당 200만원이내에서 지원하며 비용의 20%는 자부담이다. 세부적으로 △POS시스템 구매 및 설치비 △옥외간판 교체비 △도배, 조명 등 내부인테리어 개선 비용 △시설집기류 구매비 △홈페이지 구축 비용 △홍보물 제작비 등을 지원한다.

4. 경남특산물박람회 참가지원
매년 경남특산물박람회를 통해 경남 특산물이 한자리에 모인다. 시에서는 박람회 부스사용료 및 전시비품임차 등을 지원한다. 
이는 지역특산물의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홍보하고, 이를 통해 지역 특산물의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5. 우수공예업체 육성지원
양산시에  전통공예 사업장을 둔 업체를 대상으로 공예품 개발 장려비를 지원한다. 총 12개 업체(상위 2개업체는 240만원, 기타 10개업체는 200만원)가 지원받을 수 있지만 지원금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경남공예품대전에 출품해야한다.

6. 전통공예 영 크리에이터 지원사업
양산시에 전통공예 사업장을 둔 업체가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 청년을 채용할 경우 매월 인건비 200만원을 최대 10개월간 지원한다.

7.양산사랑카드 발행
시에서는 관내 소비를 촉진 및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를 통해 지역경제활성화를 시키고자 양산사랑카드를 발행했다. 이는 양산시 관내 IC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모든 점포에서 사용가능하다. 단, 양산시농수산물유통센터, 대규모점포, 준대규모점포, 유흥주점, 사행성게임장, 사업장 등록주소가 관외인 가맹점에서는 사용이 불가하다. 
카드 사용자가 다음 달 내에 카드 충전시 충전 금액의 10%의 추가지급포인트를 받을 수 있다. 또, 사용금액의 30% 소득공제 혜택을 제공한다.

■ 전통시장 지원 사업

1.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사업
전통시장의 매출증대와 상권활성화를 위해 노후화된 시설을 개선하고 기반시설을 설치한다. 
전기, 가스, 소방 시설과 CCTV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고객지원센터와 고객 편의 시설을 갖추어 안전하고 편리한 시장으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남부시장은 노출전선 정비공사 등을 통해 안전성을 높히고 남부시장상가는 양무시스템을 설치해 여름에 시원한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한다. 
북부시장은 소방시설 보수공사 등을 진행하며 덕계시장은 소방방송장비를 교체할 계획이다. 서창시장은 메인간판 교체공사 등을 진행한다.

2. 전통시장 주차장 환경개선사업
전통시장이 젊은 층으로부터 외면받는 가장 큰 이유가 주차문제다. 이에 시에서는 주차장 증축 및 증설을 통해 젊은 고객층을 확보하고자 한다.
남부시장은 부지 및 건물을 매입하고 진출입로를 개설하여 증축한다. 또 서창시장은 주차면 52대를 늘리는 증설공사를 진행중에 있다.

3.남부시장 청년몰 활성화 및 확장지원사업
청년몰 조성 후 운영에 어려운 청년상인의 자생력 강화와 성과 제고를 위해 기존 청년몰 활성화사업와 확장지원사업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한다.
활성화 사업은 공동마케팅, 홍보, 청년상인교육, 컨설팅 등으로 진행되며 확장지원사업은 고객유입 촉진시설, 청년상인 영업관련 기반시설 등을 확충한다. 

4. 원도심 상점가 상권활성화사업 
시에서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공모한 상권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원도시 상점가 상권활성화 사업을 진행한다.
이는 신도시로의 인구유출로 쇠퇴하고 있는 중앙동 상점가 일대를 살리기 위함으로 도시재생사업과 연계하여 관광 및 쇼핑거리로 육성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사업내용은 △조명경관 설치 △차없는 거리 조성 △이벤트 행사 개최 △양산천 둔치를 활용한 야시장, 프리마켓 운영 등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