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권 시장 취임 후 잠재된 갈등 표출
"속 시원하다" 주민반응

 "양산시의 대표적인 생활적폐라고 생각했는데 철거됐다니 다행입니다" 양산부산대학교병원 맞은편 공공공지 휀스 철거 소식이 알려지자 한 시민이 내뱉은 말이다. 
 양산부산대학교 병원 맞은편 공공공지 휀스가 전격 철거됐다. 김일권 시장 당선 후 이뤄진 생활적폐 청산의 한 사례다. 휀스는 지난달 30일 저녁 7시께 전격 철거됐다. 휀스 철거를 찬성하는 건물주와 약국 관계자, 임대 영업 점포 대표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진 이번 철거는 8년동안 묵혀 있던 이권 다툼의 종결로 이어질지 새로운 다툼의 시작이 될지는 미지수다. 
 그러나 이번 철거를 바라보는 시민들은 반기는 입장이다. 한 시민은 "갑갑한 속이 뚫리는 기분이다. 왜 이곳에만 휀스가 있는 지 늘 궁금했었는데 속시원하다"고 말했다. 
 사실 공공공지 휀스로 인해 주변 상가의 임대료가 수천만원이 차이 날 정도로 이권과 연계돼 있다. 특정골목에 약국 밀집지역과 인근 영업점포는 그래서 휀스 철거냐 존치냐를 놓고 분쟁이 이어져 왔다. 실제로는 대학병원 앞에 약국 영업권의 다툼이 컸다. 한 약국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휀스에 따라 월 매출 수천만원이 차이난다고 고백이 나오는 이유다 .이 같은 이권때문에 존치측과 철거측은 법정 소송도 벌였다. 존치측은 공공공지 보호를 명분으로 휀스 존치의 정당함을 주장했다. 그러나 철거측은 공공공지는 빈 땅이라는 개념으로 녹지공간과는 달라 주민의 통행권도 지켜져야 한다며 이의를 제기했다. 결국 대법원까지 가는 소송 끝에 사법부는 존치측의 의견을 받아들였다. 
 한동안 잠잠했던 휀스 철거 문제가 또다시 불거진 것은 김일권 양산시장이 취임하면서 부터다. 김 시장은 양측 관계자들을 불러 중재를 시도했지만 사법부가 이미 판결한 내용을 뒤집는 결정을 쉽게 내릴 수 없어 고민을 거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휀스철거측에서 기습적으로 휀스 철거를 강행했다. 앞서 <양산일보>보도에 따르면 휀스거 처음 설치될 당시에 LH와 양산시가 협조한 공문이 발견됐지만 0.4m높이의 휀스였다. 그러나 실제 설치된 휀스는 이보다 높아 통행이 불가능한 것이었다. 이에 휀스 철거측에서 관련 공사 발주 공문을 요구했지만 찾을 수 없었다. LH와 양산시 모두 관련 문서를 찾을 수 없다고 답변한 것. 이에 휀스 설치를 누가 했느냐를 놓고 온갖 의혹이 일기도 했다.                                 /김종열 기자 

양산부산대학교 병원 맞은편 공공공지에서 철거작업을 하고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