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제적 방역으로 가축전염병 없는 청정 양산 `사수`

양산시 가축전염병 차단 방역차량이 관내 양돈농가를 방문해 방역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중국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지속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양산시도 가축전염병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은 돼지에만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급성형은 폐사율이 100%로 알려져 있으며, 현재까지 치료제 및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상태이다. 
 지난 8월, 아시아 최초로 중국에서 발생했고 현재 중국 내 발생건수는 57건에 달한다. 최근 중국 선양발 항공편 탑승객 반입품(돈육가공품)에서 유전자가 검출되는 등 국내 유입 위험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산시는 관내 양돈 40여 농가를 대상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예방수칙과 방역사항을 적극 지도ㆍ점검하고 있으며, 유효 소독약품(판킬, 팜케어3)을 구입해 양돈농가에 2차례 공급하는 등 바이러스 유입을 사전차단하기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주요 전파요인은 남은음식물로서 관내 농가는 대부분 사료를 급여하고 있으나 소수농가는 남은 음식물을 급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농가들에 대해서는 적정한 급여 방법 지도, 농가 내 소독사항 점검 등 주 1회 이상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양산시 농정과 관계자는"차단방역을 위해 중국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발병지역의 여행과 불법 휴대 농축산물의 반입을 자제해야 한다. 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양산시 축산관계자와 양산시민 모두가 주인의식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