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 우 상(명리학자,역사소설가)

 우리는 돈만 있으면 무엇이든지 살 수 있고, 무엇이든지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많은 사람이 직장과 집을 잃거나 연금도 받지 못할 위기에 처해 있는데도 여전히 돈으로 살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사고 싶어 안달이다. 그런 사람들은 광고주의 손쉬운 표적이 된다. 마음을 사로잡는 귀에 솔깃한 광고는 이러한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달한다. `더 큰 집, 더 좋은 차, 유명 상표의 옷은 꼭 있어야 한다. 현금이 없어도 신용카드가 있다. 뒷날보다 우선 카드를 사용하고 보자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곧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나르시시즘에 빠진 세상」(The Narcissism Epidemic)이라는 책은 이렇게 말한다. "잘나가는 것처럼 보이고 으쓱한 기분을 느끼려고 유행 상품을 카드로 사는 것은 기분 전환을 위해 마약에 손을 대는 것과 비슷하다. 양쪽 다 처음에는 돈도 많이 들지 않고 효과도 만점이지만 그저 한순간일 뿐이다. 결국에는 돈을 다 잃고 우울한 기분만 남게 될 것이다." 성경은 "자기 살림의 과시"가 어리석다는 것을 지적한다. (요한 첫째 2:16) 사실, 소유물에 집착하면 정작 삶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들에 돈으로는 살 수 없는 것들에 신경을 쓰지 못하게 된다. 다음 세 가지를 생각해 보자.
 첫째, 단란한 가정이다. 미국에 사는 십 대 소녀인 브리앤은 아버지가 직장과 직장에서 버는 돈을 너무 중요하게 여긴다고 생각하면서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부족한 게 없이 지내지만, 아빠는 출장 다니시느라 집에 계실 때가 없어요. 일 때문인 건 알지만 가족에 대한 책임도 생각해 주시면 좋겠어요" 생각해 볼 점은 브리앤의 아버지는 나중에 어떤 후회를 하게 될 수 있을까? 물질적인 것에 너무 관심을 쏟다 보니 그와 딸의 관계는 어떻게 되고 있을까? 가족이 그에게 돈보다 더 바라는 것은 무엇일까? 성경 원칙은 도움이 된다. "돈을 사랑하는 것이 모든 악의 뿌리이다. 돈을 더 많이 얻으려다가 더 큰 근심과 고통만 당하게 된다."(디모데 첫째 6:10) "서로 사랑하며 채소를 먹고 사는 것이, 서로 미워하며 기름진 쇠고기를 먹고 사는 것보다 낫다."(잠언 15:17, 새번역) 여기서 우리가 기억해야 할 점은 돈으로는 단란한 가정을 살 수 없다는 것이다. `단란한 가정을 이루려면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가족에게 사랑과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성경(골로새 3:18-21)은 말한다.
 두 번째는 진정한 안정이다. 열일곱 살인 세라는 이렇게 말한다. "엄마는 돈 많은 남자랑 결혼해야 된다고 입버릇처럼 말씀하세요. 저도 전문 교육을 받아서 좋은 직업을 가질 능력이 있어야 무슨 일이 생겨도 평생 안심하고 살 수 있다고 하시죠. 엄마 머릿속엔 다음번 수입이 또 어디서 들어오나 하는 생각밖에 없는 거 같아요." 장래에 대해 실제로 염려할 만한 이유가 있을까? 어떻게 할 때 그러한 염려가 도를 넘어서 지나친 걱정이 될까? 세라의 어머니는 어떻게 딸에게 재정적인 안정에 대해 좀 더 균형 잡힌 견해를 나타낼 수 있을까? 
 성경 원칙은 "더는 여러분 자신을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마라. 거기서는 옷좀나방과 녹이 먹어 치우며, 또 도둑이 뚫고 들어와 훔친다."(마태 6:19.) "여러분은 자기의 생명이 내일 어떻게 될지 모른다."(야고보 4:14.) 돈을 많이 쌓아 둔다고 안정된 미래가 보장되지는 않는다. 돈은 도둑맞아 없어질 수 있으며, 불치병을 고치거나 죽음을 막을 수도 없다. (전도 7:12) 성경은 창조주 여호와의 목적을 알아야 진정한 안정을 누릴 수 있다고 가르친다.(요한 17:3.) 세 번째는 만족하는 마음이다. 만족에는 끝이 없다. 그래서 성경에서는  이렇게 말한다.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으면 우리는 그것으로 만족할 것이다."(디모데 첫째 6:8.) "자기의 영적 필요를 의식하는 사람들은 행복하다."(마태 5:3.) 인생에는 돈이나 돈으로 살 수 있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성경에서 이렇게 알려 준다. "사람이 풍부할 때라도, 그의 생명은 자기의 소유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다." (누가 12:15) 성경은 올바른 인생관을 갖는 데 도움이 된다. 잘못된 가치관은 탐욕, 우울증, 자살률 등 심리적인 것 뿐만 아니라 폭력, 절도, 사기 등 범죄는 사회적인 문제가 된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