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삼마을 주민,"다이옥신 공장 절대 반대한다"
양산시 관계자,"환경법상 아무런 문제 없다"
개발허가 경위 명백히 밝혀야…

지난 7일, 상북면 상삼마을 주민 70여명이 양산시청 앞에서 동물화장장 건립 결사반대를 외치며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다.

 "전국적으로 몇 개 안되는 `동물화장장`이 왜 우리 수서지역(상삼ㆍ좌삼ㆍ신전ㆍ외석ㆍ내석)에만 이렇게 들어서는지 모르겠어요"
 상북면 상삼마을 주민 70여명이 지난 8일 양산시청 앞에서 동물화장장 건립 결사반대를 외치며 반대집회를 개최했다.
 이 날 반대집회는 천주교 공원묘지내 부지인 상북면 상삼리 산 17-3번지 일대 자연녹지지역 1985㎡에 건축면적 319.55㎡(96평) 연면적 272.85㎡(82평)규모의 동물화장장 건립을 지난 8월 양산시가 개발행위 허가를 해준 것 과 관련해 개발행위허가를 철회하고 원점에서 재심의해 줄 것을 요청하기 위해 개최됐다.
 반대집회에 참석한 한 상삼마을 주민은 "우리 상삼마을 주민들에게 사전에 아무런 이야기도 없이 막무가내로 이렇게 허가를 내어주는 것이 어디있냐?"며"우리 상삼마을 주민들은 동물화장장이 들어서는 것을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김해ㆍ양산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상북면 상삼리 동물화장장에 대해 양산시 관계부서가 협의를 한 것을 인지하고 지난 8월 20일  인근 정수장과 주민 정서등을 토대로 반대의견서를 제출했다. 상북의 주민들과 상삼리 마을주민들의 반대의사가 분명하고 이미 들어선 동물화장장이 있어 사업성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바 당연히 사업승인이 나지 않을 것이라 판단했다"며"승인된 동물화장장은 어떻게 표현하든 기본적으로 소각시설이다. 동물의 유체를 고열로 소각하는데 유해물질이 전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화장장이 가동되면 각종 유해물질과 악취로 마을과 인근주민들의 생활에 불편을 겪을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상북주민들에게는 동물화장장 하나 정도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아니라 혐오시설의 선발대로 받아들여진다"며 동물화장장 승인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승인을 취소할 것을 주장했다.
 양산시 관계자는 "마을과 1.5km 이상 떨어져 있고 환경법상 아무런 문제가 없어 현재 건축허가를 내준 상태다"며"민원이 접수된 만큼 주민 입장에서 민원을 처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개발행위허가로 건립 예정인 동물화장장 부지에서 860m 떨어진 지점에는 양산시의 식수원인 정수장이 위치해 있어, 환경ㆍ수질오염문제까지 대두되고 있음에 개발행위 과정에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