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시의원들, 다수당 횡포`반발`
이상정의원, "상임위 유명무실,폐지해야"

 자유한국당 양산시의원들이 상임위에서 부결된 `양산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민주당 소속 의원들의 부의 요청을 통한 표결 끝에 본회의에 상정되는 등 표결처리 돼, 다수당의 횡포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특히 이로 인해 양산시의회는 김일권 시장 체제를 뒷받침하는 첫 조례안이 통과되면서 민선 7기에 힘을 실어주었다는 평가와 함께 상임위 결정을 스스로 번복한 자충수라는 비판을 동시에 받게 됐다.
 16일 양산시에 따르면 양산시의회는 지난 13일 제157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일배 의원의 의사일정 변경 제안을 통해 상임위에서 부결된 `양산시 지방공무원 정원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이 부의돼 표결(9대 8) 끝에 통과했다.
 하지만 이 조례안은 시장 비서실 기능 강화를 위해 비서실에 5급 1명, 7급 1명을 증원하는 내용이다.
 또 , 지난 10일 기획행정위원회에 상정됐으나 비서실 강화 목적이 모호하고 관련 절차를 충실히 따르지 않았다며 부결됐다.
 한국당 김효진 시의원은 "상임위에서 이 조례안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8명의 시의원 중 4명은 반대 입장, 2명은 보류 입장, 1명은 찬성 입장이어서 최종 부결됐다. 자칫 비서실 강화가 `옥상옥`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상정 시의원도 "해당 상임위에서 부결된 안건을 표결 끝에 본회의에 상정에 가결시키는 것은 다수당의 횡포다. 앞으로도 이런 식이 계속될 경우 상임위 심사 자체가 유명무실해지는 만큼 오는 9월 열리는 본회의 때 상임위 폐지안건을 제안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공무원 정원 조례는 비서실 기능 강화를 취지로 행정과에 속한 비서실에 5급 1명, 7급 1명을 배치하고자 전체 공무원을 2명 늘리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일권 시장은 취임 전부터 시민 소통 강화, 종합 민원 처리 등을 이유로 비서실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생각을 밝히고 비서실장에 기존 6급 대신 5급을 발령해 시장이 더 능동적으로 업무를 챙기겠다는 의지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