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무더위로 인한 가축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축산 농가를 대상으로 철저한 축사 환경관리와 위생관리, 축사 주변 소독 등 가축을 종류별로 구분한 사양 관리가 절실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대규모 가축 사육 농가에서는 올 여름의 전력난에 따른 돌발적인 단전에 대비하여, 비상 발전기를 미리 준비하여  단전시 축사 온도의 급격한 상승에 따른 피해 예방이 필요하다. 더구나 여름 장마가 시작되어 소강 상태에 들면서 기온이 급상승 하거나, 전력난이 겹칠 것에도 대비하여 가축 농가들의 가축 사양관리에 세심한 주의가 있어야 하겠다. 습도가 높은 후텁지근한 날씨에서는 가축도 심한 고온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따라서 여름철 고온 스트레스로 인한 가축 질병과 생산성 저하를 예방하기 위한 축산농가의 철저한 관리와 함께 축산 당국에서도 철저한 지도를 통해 농가의 피해가 없거나 있어도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젖소와 한우가 여름철 고온 스트레스를 받으면 소화기 질병과 번식 장애 등이 오기 쉽다. 
 특히 물을 충분히 마시지 못할 경우 젖소는 유량이 감소하고, 과산증으로 인해 유지율이 저하하고, 발급 질병이 발생하는 등 여름철 질병이 증가하기 때문에 젖소 하루 음수량인 150리터를 감안하여 3 - 5두가 동시에 물을 먹을 수 있는 급수조를 설치해 주어야 한다. 물을 먹는 곳은 그늘이 지고, 개방된 곳이 좋으며, 가능하면 차가운 물을 먹도록 해 주는 것이 좋으며, 소금도 자유롭게 섭취할 수 있도록 소금통을 준비해 주도록 하고, 방목장이나 운동장에서 뜨거운 햇볕을 직접 받아 발생하는 일사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가 직접 햇볕을 쬐지 않도록 그늘막을 설치해야 한다. 그늘막은 동서 방향으로 길게 설치해야만 그늘의 크기가 길어져서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돼지는 선천적으로 땀샘이 퇴화되어 있고, 체질적으로 열 발산을 효과적으로 하지 못해 더위에 매우 약한 가축이다. 따라서 돈사 내의 공기가 잘 순환하도록 환풍기를 가동하여 습도를 낮추고, 돼지의 이동은 가급적이면 아침과 저녁 서늘한 시간을 이용해서 하도록 한다. 특히 무창돈사인 경우 단전이 됐을 때 내부 온도가 급상승해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비상발전기를 준비하여 이를 사전에 방지해야 한다. 고온 다습한 기후에서는 급수기와 사료 급여기 등에 붙은 병균 또는 오염 물질이나 남은 사료 등이 변질되고, 부패되어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소독과 청소를 실시해야 한다. 
 닭은 땀샘이 없는 가축이라 더운 날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헐떡거리는 방법으로 체내의 열을 밖으로 배출한다. 호흡수가 증가하면 체내 전해질이 불균형으로 육계는 성장률 감소 등이 일어나고, 체내 장기 이상으로 폐사하기도 한다. 따라서 혹서기에는 계사 안에 선풍기나 환풍기를 이용하여 공기의 흐름을 원활이 해주고 계사 지붕에 물을 뿌려서 내부 온도를 떨어 뜨려 주어야 한다. 그리고 무창계사도 돈사와 마찬가지로 단전시 전기 사용이 가능하도록 비상 발전기를 비치해 두어야 한다. 더운 날씨에는 세균성 질병에 감염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부패하지 않는 깨끗한 사료를 이용하고 계사 내의 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축산 당국에서도 농가의 피해가 없도록 지도 감독이 있어야 하겠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