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각종 공약이 나왔는데, 그 중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공약은 양산읍성 복원이라고 할 수 있다. 김정희 후보자와 이용식 후보자가 내세운 양산읍성 공약은 침체된 양산의 구도심을 복원하고 살리는데도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경남은행 사거리 도로변에 양산읍성 안내판이 있는데, 양산읍성 위치도, 해설이 상세하게 나와 있어 양산시민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양산읍성`은 인구 35만 명의 도시에서 장차 50만 명의 중견도시로 급성장하고 있는 양산의 구도심 지역에 위치한 옛 성이다. 물금신도시, 동면 신도시의 조성으로 신도심은 급격한 인구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 기반시설의 부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반면 양산의 전통적인 원도심인 중앙동, 삼성동 지역은 인구 감소와 문화, 상업시설의 빈곤과 경쟁력 저하로 도시재생사업이 시급한 실정이다.
 양산읍성 복원과 관련하여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양산시는 5월 14일 양산시청 소회의실에서 `20118년도 도시재생뉴딜 공모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전략회의를 개최했다. 정기적인 도시재생추진단 전략회의를 통하여 양산시의 차별화된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지속적인 부서 간 협업을 통하여 연계사업을 발굴해 나가기로 했다.
 국토부가 주관하는 도시재생 뉴딜정책 주요 핵심사업은 노후 저층주거지 쾌적한 주거환경정비, 구도심 혁신거점 조성, 지역 기반의 도시재생 경제 생태계조성, 풀뿌리 도시재생 거버넌스 구축, 상가내몰림 현상(젠트리피케이션)대응 등 5가지 유형의 사업이다. 국토부와 LH가 주관한 주민참여 프로젝트 공모는 도시 재생의 아이디어가 있는 지역 주민과 관련 전문가가 팀을 이뤄 사업 구상부터 기획, 운영 등의 과정에서 도시재생 과제를 함께 수행하는 활동이다. 양산시는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주민설명회 개최 및 도시재생대학 운영, 주민협의체 구성 등을 통한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역주민의 삶의 질 개선과 도시활력 제고를 위해 구도심과 노후주거지 등을 매년 선정, 5년간 전국 500여 곳에 50조 원을 투입하는 대규모 사업이다. 양산시가 북부동을 중심으로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를 신청하기로 하였다.
 2018년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광역지자체가 `우리동네살리기`,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 사업에 대해 평가해 70곳을 선정하고, 중앙정부가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 사업 30곳을 평가 선정하는 공모사업이다.
 경남도는 6월 7일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창원, 진주, 김해, 양산, 남해 등 16개 시군에서 총 28곳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오는 7월 4~6일 내년도 뉴딜사업 공모 신청을 받아 8월 말 100곳 안팎을 선정한다. 국토부는 지난해 사업대상지 68곳을 선정해 발표했다.
 경남에서는 지난해 18개 시군 중 10개 시군이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신청을 했지만, 올해는 16개 시군이 경쟁하고 있다. 경남도는 지원 규모가 큰 정부 선정분을 최대한 많이 따낼 수 있도록 시군과 사업을 준비하고 있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
 올해는 광역자치단체의 선정 자율권을 확대했다. 국토부는 150억~250억 원의 국비를 지원하는 경제기반형, 중심시가지형, 공공기관제안형 30곳 내외를 선정하고, 17개 광역단체는 각 150억∼600억 원을 배정받아 규모가 작은(50억~100억 원) 일반근린형, 주거지원형, 우리동네살리기 등 3개 분야 70곳(지자체별 1~7곳)가량을 선정한다. 
 양산시는 7월 5일 국비 150억 원, 지방비 100억 원 등 총 사업비 250억 원을 투입해 북부시장 맘앤키즈 마켓 전환, 고향의 봄길 조성, 읍성문화 형성 등을 추진하는 북부시장 일대 20만㎡ 지역을 중앙정부 평가인 `중심시가지형` 사업으로 신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비 40억 원, 지방비 26억 원 등 총 사업비 66억 원이 소요되는 경상남도 평가대상인 `우리동네살리기` 사업으로는 신기1리 마을 4만㎡ 지역을 공모 신청하기로 하였다. 이 사업을 통해 숲체험 센터, 물순환교육관, 그린주택, 스마트 주차장을 조성할 계획이다.
 대동여지도 등에 나타난 양산읍성은 읍성을 둥글게 그려 놓았으며 3개의 성문은 모두 개거식으로 그려 놓았다. 객사와 쌍벽루, 동헌, 각종 관아 건물들은 남측으로, 객사 앞에는 창포정이 있으며 창포정 옆에는 창고가 있는 등 규모있는 읍성임을 알 수 있다.
 신용철 양산시립박물관장은  19세기 후반 일본인 측량기사가 실측한 양산읍성을 중심으로 한 양산 구도심 일대를 담은 실측도면이 일본 큐슈대학교에 보관돼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2014년 10월 13일 밝힌 바 있다.큐슈대학교 소장 자료인 양산읍성 일대 실측도면에는 양산읍성과 주변 민가가 세밀하게 묘사돼 양산읍성을 복원하는 데 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일제가 조선을 병합한 뒤 1913년 민족 말살의 일환으로 각 마을의 읍성을 허물기 시작했으며 1931년 동헌터에 일본식 근대 건물인 양산군청을 건립했다. 일제 강점기에 양산읍성은 양산천 둑 공사와 교리의 향교로 가는 길(경남은행에서 영대교까지)을 만들기 위하여 성벽을 허물어 사용하였다. 또한 동양척식주식회사에서 농지 간척을 위하여 북정~범어~석산~금산까지 제방용 둑을 만드는데 사용하여 애석하게도 귀중한 양산읍성은 자취를 감추고 말았다. 
 현재 남아 있는 구간은 극히 일부분이지만 만약 복원을 한다면 귀중한 연구대상이다, 또한 성벽이 남아 있는 구간 옆에는 성벽을 축조했던 돌로 보이는 석자재가 방치되어 있어 보호대책이 강구되어야 하겠다. 양산읍성의 완전한 복원은 불가능하지만 서문, 북문, 남문 등 성문복원은 가능한 것으로 보인다. 양산시민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귀중한 문화유산을 살려 교육에 활용하고 외지관광객 유치에도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타 지역의 읍성 복원을 벤치마킹하여 양산읍성 복원에도 참고해야 할 것이다. 울산시가 정부예산 42억을 반영해 2020년까지 울산읍성을 복원하고 있다. 언양읍성, 청도읍성, 광주읍성, 청주읍성, 제주읍성, 밀양읍성, 기장읍성, 대구읍성의 복원도 추진 중이다. 양산시에서는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 신청할 때 양산읍성 복원에 대한 치밀한 준비를 해야만 한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