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야하수종말처리장 증설 문제는 어제와 오늘의 문제가 아니다. 지금으로부터 약 20여년전 서창지구택지개발이 시작되면서부터 크게 논란이 있었던 문제다.
그때에도 회야하수종말처리장이 웅상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큰 현안으로 떠올라 웅상주민들의 많은 관심을 끌었다.
천성산 은수고개에서 발원한 회야천은, 장방골 장방(장흥)저수지에 물을 모아, 덕계, 평산을 지나 매곡천과 주진천, 명곡천, 혈수천, 소주천, 그리고 탑작골과 합류하여 회야댐으로 유입되고 있다.
특히 하계 휴양지로 유명한 청정지역 무지개폭포 장방골의 맑은 물과 매곡천, 그리고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피소골과 시명골, 또 양산시민들의 안식을 위해 조성해 놓은 용당 휴양림은 웅상과 양산의 자랑거리다.
이런 훌륭한 자연자원은 1970년대 경제개발과 주민소득증대를 명분으로 조성된 공업단지로 인해 크게 위협 받고 있다.
물론 경제개발과 주민소득증대를 위한 어쩔 수 없는 생태환경의 변화이다.
급기야 회야천에 공장폐수가 유입되기 시작하고, 마침 때를 맞추어 울산에서도 거국적인 대공업단지가 조성되면서 대량의 공업용수가 발생하기에 이르렀다. 뿐만아니라, 많은 인구가 유입되면서 상수도 역시 그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 폭증하는 인구수에 따라 상수도 공급량도 폭증 했다.
이에 수요는 공급을 유발한다는 원칙에 따라 상수원 개발이 당장 발등의 불이 되었다. 이처럼 상수도 공급원이 필요하면서 회야댐 건설은 울산시의 시급한 현안이 되었다.
이에 회야댐 건설은 한마디로 미룰 수도 없고, 재고의 여지가 없는 필요불가결한 국책사업으로 회야댐을 건설하여 식수원 또는 식수원 저장시설로 사용하고, 대암댐을 공업용수로 사용하기에 이르렀다.
이처럼 울산시가 공업용수와 상수도 공급문제를 해결하면서, 회야천 상류지역인 웅촌과 웅상지역을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하였던 것이다.
이 때문에 웅촌지역과 웅상지역 주민들의 생활불편은 이루 말할 수 없는 곤경에 놓이게 되었던 것이고, 울산시의 시책으로 인해 우리 웅상지역이 하룻밤 사이 옴짝달싹할 수 없는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이게 된 것이다.
이로인해 웅촌과 웅상지역은 한참 경제개발과 조국 근대화, 산업화, 공업화가 되어야 할 시기에 개발제한구역으로 꽁꽁 묶여 눈을 빤히 뜨고도 낙후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이다.
이처럼 비현실적이고, 비민주적으로 주민생활의 평등권을 박탈 당한 세월이 지속되자 당시 양산지역구 김동주 국회의원과 웅상지역 유지들이 힘을 모아 개발제한구역을 해지하고, 대신 국책사업으로 웅촌면 지역(물건너 마을)에 회야하수종말처리장을 건설하기로 했다.
당시 경남도와 울산시, 그리고 양산시가 1일 3만2천톤의 하수를 처리키로한 회야하수종말처리장 건설로 웅촌과 웅상지역 발전에 숨통이 트이게 되었다.
하지만, 웅상지역의 급변한 도시화 발전으로 하수처리용량이 늘어나자 지난 2017년 1월, 2019년말 준공목표로 약 7백66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1일 4만톤으로 증설(1일 7만2천톤 처리)키로 하고, 2015년 1월 착공해 현재 약 46%의 공정에 있다.
증설 계획 당시, 울산시가 웅촌지역 주민들에 동의서를 받으면서 처리장 인근 지역 일원의 자연녹지 지역을 공업지역으로 풀어주는 계획을 세우면서 동의서를 받았다.
하지만, 울산시가 최근 도시계획 심의 과정에서 공업지역 변경 계획을 무산시켰다. 이에 웅촌지역 주민들이 울산시가 지역발전을 위한 지적용도변경 계획을 무산시킨 것은 웅촌과 웅상지역 주민들을 무시하고 우롱한 처사라며 크게 반발하며, 20여일째 증설 반대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회야하수종말처리장 증설 문제는 웅촌과 웅상지역의 번영과 밝은 미래를 위한 국책사업이고 공익사업이다. 웅상지역에는 이보다 더 시급한 현안은 없다. 관계자들이 발벗고 나서 빠른 시일내 기필코 관철시켜야할 중차대하고 시급한 문제임을 인식하시기 바란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