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시민주권연합, 정보 공개 청구해 문건 입수
2015년 기준 38%에 그쳐…시 "예산낭비 아니다"

 양산시가 공무원 휴양시설 이용 대상자에 민간인 유공포상자를 포함했다가 지난해부터 제외시킨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3일 경남시민주권연합(상임대표 정시식)이 정보공개 청구해 확보한 자료 `양산시 공무원 휴양시설 운영계획` 내부 문건에 따르면 민간인 유공포상자도 공무원 복지 혜택 대상에 포함돼 있다. 이 내부 문건은 2002년, 2008년, 2010년, 2016년도 것이 공개됐는데 공개된 자료 모두에 민간인 유공포상자가 포함돼 있다. 
 경남시민주권연합 이지영 전 집행위원장은 "양산시 공무원들을 위해 쓰여야 하는 휴양시설 이용이 부적정하고 이용 공무원을 비공개 한 것은 부당하다"고 말했다. 
 양산시 행정과 담당자는 "지금까지 민간인이 공무원 복지 혜택의 휴양시설을 이용한적은 단 한번도 없다. 성수기에는 공무원들이 제비뽑기를 해서 날짜를 고를 정도로 많이 몰리는 실정이다. 양산시 공무원노조에서 더 많은 요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직원 이용률이 2015년도 기준으로 38%에 그친다는 점은 예산이 낭비로 지적된다. 이에대해 양산시 행정과 담당자는 "회원제로 계약하기 때문에 그렇다. 낭비라고 보기 어렵다. 직원들에게 홍보를 많이 해서 이용률을 올리는 방법이 있다. 일성콘도가 시설이 낡아 이용을 꺼린다. 재계약을 하지 않는 방법을 고려해보겠다"고 말했다. 
 동일리조트, 에덴벨리리조트에는 온라인 이용자 관리시스템 없이 관리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대해 양산시 행정과는 "앞으로 온라인시스템을 만들어서 관리하도록 하겠다. 시민 세금이 허투루 쓰이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양산시는 투명한 정보공개 요구에도 불투명으로 일관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경남시민주권연합이 공무원 투숙현황도 정보공개 청구했으나 양산시가 개인정보 보호법을 들어 공개를 거부한 것. 하지만 이는 정보공개법에 "업무를 수행한 공무원의 성명과 직위는 비공개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규정에 따라 공개돼야 한다는게 경남시민주권연합이 주장이다.
 한편, 양산시는 공무원들의 후생 복리를 위해 한화리조트, 일성콘도, 대명리조트, 에덴벨리리조트, 동일리조트 등 5개 휴양시설과 회원권 계약을 맺고 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