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지방선거가 다가오면서 여,야 선거 진영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지난 21일에는 자유한국당이 양산갑 당원대회를 개최했고, 22일에는 더불어 민주당 시장 후보 7명이 기자들 앞에 모습을 드러냈다. 여,야 모두 공정한 경선이 이뤄진다는 점에서 공감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혼탁선거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없지 않다. 말로는 공정한 경선을 외치고 있지만 그렇지 않았던 사례들이 지금까지 적지 않게 겪어 왔다. 가해자로 낙인 찍는 소문도 무성해 유권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는 지역민방인 `KNN`이 "지방자치단체 선거에서 의심쩍은 성추행 고소도 있어서 또 다른 피해자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도하면서 촉발된 사례다. 이 매체는 고발자와 피고발자를 밝히지 않고, `미투` 운동의 본질이 흐려지고 있다는 취지로 보도한 바 있다. 실제 `미투` 운동은 피해자가 익명으로 숨지 말고 피해 사실을 밝혀야 한다. 그리고 상대 후보를 비판할 때는 반드시 근거나 진실을 갖고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에게 날린 화살이 자신에게 되돌아 올 수도 있다.
 정치인에게 있어서 말은 곧 능력이다. 대중을 설득하는 중요한 도구가 말이기 때문에 때론 직설적이고 과격한 어휘가 필요할 때가 있다. 하지만 과격하거나 직설적인 어휘가 반드시 대중에게 쉽게 가 닿는 것은 아니다. 공격의 대상을 설득할 수 없는 품위를 상실한 언어는 대중도 설득하기 어렵지만, 상대방에게 큰 상처를 주기도 한다. 그러므로 정치인은 항상 책임을 질줄 아는 언어를 구사해야 한다. 현재 후보자들의 공약이나 출마 소신을 보면 다양하다. 각 후보들마다 자신감이 넘쳐 보이고 양산을 위해 열심히 일해 보겠다는 열의가 대단해 보인다. 하지만 지금까지 경험한 바에 따르면 중앙과 지방을 불문하고 당선되기 전(후보 때)의 언행과 당선 후의 모습에 상당한 차이를 드러낸 일부 정치인도 없지 않았다. 그래서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옥석을 가려내는데 유권자들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실시되는 전국 단위 선거는 문재인 정부의 중간 평가 성격도 있지만 국가 안보와 대중(對中), 대북(對北)관을 생각하면 매우 중요하다. 항상 선거 때만 되면 시민의 기대와는 달리 선거운동 과정에서도 지역의 미래와 주민의 생활을 놓고 경쟁하기보다는 `분위기`에 의존하는 행태가 적지 않았다. 지금 고령화와 저출산 문제나 매우 심각하다. 30년 안에 243개 자치단체 중 37%가 소멸된다는 통계가 이를 잘 말해주고 있다. 양산은 행정기구의 확대와 예산 규모가 1조원이 넘었다. 따라서 여기 걸맞는 수준의 복지와 일자리 문제의 틀을 근본적으로 바꿔야 하는 시기다. 지역경제 살리기 등 해결해야 한 문제가 우리 앞에 놓여 있다. 모든 현안은 지역의 정치권이 해결해야 할 몫이다. 그러므로 이번 지방선거에서 정책과 비전으로 시민이 바라는 후보들에 대한 정정당당한 공천을 통해 제대로 심판을 받아야 한다. 양산의 동서 균형있는 발전에 부합한 `리더`는 전문가의 견해와 지식, 지리적 천연자원의 활용 능력, 다른 지역과의 연관성과 접근성에 창의적인 노력 등 지역 현안에 대한 달통한 지식과 박진감 등 많은 부분에서 충분히 검증되는 과정도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 혼탁한 선거가 있어선 안 되고 깨끗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인맥, 혈연, 지연, 학연, 지역주의 선거는 과거의 적패를 이어가는 악순환이므로 도덕성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살펴야하고, 특히 인물중심과 공약의 실천력을 평가할 때이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