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데스다병원 구인회 병원(사진)장이 취임 한 달을 맞았다. 양산에서 종합병원으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는 베데스다병원이 신임 구인회 병원장의 부임을 계기로 더욱 전문화된 진료와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

●취임 한 달 소감은?
 
 새로운 출발점에 선다는 것은 항상 새롭고 설레는 일이다. 설레임보다는 책임이 무거운 것이 사실이다. 격변하는 의료시장의 치열한 경쟁에서 앞서 가야하고, 지역 내 유일한 2차 종합병원으로서의 의무도 다해야 한다. 1990년부터 지금까지 양산 지역주민들의 의료를 책임져 온 병원에 걸맞게 그 위상을 계속 이어나가고자 한다. 
 
●병원에 대해서 소개해달라.
 
 베데스다 종합병원은 양산시 신기동에 위치하고 있으며 지하 1층, 지상 6층의 본관과 지상 3층의 별관, 줄기세포임상센터까지 모두 3개동을 갖추고 있다. 정형외과, 내과, 외과, 신경과, 소아청소년과, 치과 등의 진료과를 갖추고, 척추인공관절센터, 미세접합수술센터, 소화기내시경센터, 인공신장센터, 건강검진센터, 응급센터 등 총 6개과 7개센터가 전문화되고 차별화된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확하고 신속한 진단을 위해 MRI와 CT를 가동 중이다.
 
●최근 몇 년간 베데스다병원은 정형외과 분야에서 탁월한 진료성과를 나타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그렇다, 전임 병원장 부임 당시부터 정형외과 활성화를 위해 인공관절/미세접합수술/척추/어깨/스포츠의학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영입하여 지역주민들에게 수준높은 정형외과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금에 이르기까지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양산 지역 뿐 아니라 부산, 울산 지역에서도 우리병원 명성을 듣고 찾아오는 이가 많다. 인공관절 분야의 경우, 부산의 온종합병원과 춘해병원 등에서 관절센터장을 역임한 유성진 과장이 얼마 전 부임하여 진료 중이며, 환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응급의료기관평가에서 최우수등급(A등급)을 획득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인근에 위치한

   대학병원이 B등급을 받은 것으로 비춰볼 때 매우 고무적인 결과로 보인다. 
 
 응급의료기관 평가는 상위 규모의 지역응급의료센터와 그보다 작은 규모의 지역응급의료기관 그룹으로 나뉘어서 진행된다. 인근의 대학병원은 좀 더 넓은 지역 범위를 아우르는 지역의료센터로서 갖춰야 할 조건이 있을 것이고, 우리 베데스다병원은 지역응급의료기관으로서 갖춰야 할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고 많은데도 우리 베데스다병원이 정부의 규정대로 모든 것을 잘 갖춰 전국의 지역응급의료기관 중에서 A등급을 받았다. 
 이처럼 지역응급의료기관 A등급을 받은 우리 베데스다병원 응급실의 강점은 대학병원을 제외한 의료기관의 응급실은 보통 두 명에서 네 명 정도로 당직 의료진이 세팅돼 있다. 
 응급의학과 전문의 시장의 특성상 전담 의사 전체를 응급의학과 전문의로 채우기는 매우 어렵다. 그래서 외과, 흉부외과와 같은 타과 전문의 또는 전문의가 아닌 일반의들이 응급실 의료진으로 근무하는 사례가 많은데, 우리 베데스다병원의 응급실은 응급의학과 전문의 네 명으로 구성돼 있는 점이 타 병원 응급실에 비해 강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병원의 자랑거리가 있다면?
 
 앞에서 소개해드린 외과계 분야 말고도 내과분야에서도 우수한 진료체계가 구축되어져 있다. 먼저 인공신장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양산부산대 교수 출신의 신장내과 전문의와 혈액투석실에서의 오랜 경험을 갖고 있는 간호사들이 한 팀을 이루어 환자들과의 상호협조하에 투석 진료가 진행되고 있다.
 특히 20대 규모의 최신 혈액투석장비(독일 FMC社 5008S)를 갖추고 있고, 최신 정수시설을 설치하여 철저하게 수질관리를 함으로써 고유량 투석에 안전을 기하고 있다 
 또한 소화기내시경센터가 구축되어 있다. 내시경이 가능한 전문의 4명이 진료 중에 있으며, 넓은 쾌적한 공간에서 안전한 내시경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이 외에 건강검진센터에서는 환자의 가족력, 병력, 생활습관 등에 맞는 맞춤형 종합검진을 실시하고 있고, 대형 출장검진 버스를 이용한 기업체 방문 검진도 실시하고 있다. 직업환경 의학 전문의가 근무하고 있어서 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특수건강검진도 시행하고 있다. 
 
●부산과 울산, 경남지역에서 미세접합수술 분야 최다 수술사례와 열 손가락 재접합 수술

   에도성공해 화제를 모은 바 있는데, 미세접합수술이 무엇인가.
 
 모든 진료가 다 정밀해야 하지만, 특히 미세접합수술이란 한마디로 육안으로 보이지 않아 수술이 매우 어려운 부위를 미세현미경을 이용하여 절단된 손과 발의 혈관, 신경 등을 재건하고 봉합하는 수술이다. 
신체의 복합조직인 뼈, 피부, 지방, 근육, 혈관, 신경 힘줄 등을 이식해야 하는 고도의 의술을 필요로 하는 전문 재건 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수술과는 다르게 0.1mm 정도의 혈관을 10배 이상 확대하는 미세 현미경을 사용하여 손상된 신경이나 혈관 등을 접합, 재건하는 수술이다. 
 
●베스트 닥터(Best-Doctor)상을 수상한 것으로 알고있는데.
 
 그래요, 한 12~13년전에 부산에서 베스터 탁트(Best Doctor)상을 받았다. 지금까지 저가 미세접합수술을 한 횟수는 무려 5000여차례가 넘지 않을까 싶다. 
 이는 아마, 부울경 지역에서 미세접합 수술을 제일 많이 한 사례가 아닐까 싶다. 또 성공률도 제일 높았기 때문이다. 이때 열 손가락 전체 재접합 수술을 성공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런데, 수술 전체가 응급수술이다 보니, 밤중에도 나와야하는 불편함이 없지 않다. 그리고 미세접합수술은 한마디로 성공하면 살고, 실패하면 죽는다(To be or not to be)는 말처럼, 다소 부담이 따르기 때문에 의사들이 잘 하지 않으려는 수술이다. 
 미세접합수술의 성공률은, 물론 다친 부위와 보관상태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약 80%~90%에 달한다고 보면 된다. 
 
●구 원장님의 부임으로 미세접합수술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고, 이는 인근에 대규모로

   조성된 공단지역에게도 희소식인 것 같은데.
 
 맞다. 우리 양산 전지역과 병원 인근에 공단이 광범위하게 조성돼 있고, 이들 사업장에서 사지 절단과 같은 손상사고가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 이러한 산업재해 뿐만 아니라, 일상재해로 인해 수족지(손가락, 발가락) 및 수족부 등의 손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이처럼 손상된 사지나 수족지를 접합하는 미세접합수술의 성공여부는 의사의 숙련된 기술과 빠른 시간(골든타임 6시간)안에 수술을 받아야 좋은 치료결과를 볼 수 있다. 
 이러한 불의의 사고 시 빨리 베데스다병원을 방문하여 필요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우리 병원은 과거에도 이와 같은 사지손상 환자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해왔고, 이번에 제가 부임함으로써 해당 환자들에게 보다 적시에 적절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병원의 전반적인 활성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베데스다병원은 줄기세포 연구병원으로 잘 알려져 있다,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줄기

   세포를이용한 관절염 치료란 무엇인가?
 
 먼저, 재생의료에 대해 포괄적으로 설명해야 할 것 같다. 재생의료란 `손상된 인체 세포와 조직, 장기를 대체ㆍ재생함으로써 정상 기능을 복원하거나 새로 만들어내는 의료기술`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기존의 수술치료와 약물치료는 질병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진행을 억제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반면, 재생의료는 손상된 조직과 기능을 원래 상태로 복구하는 것을 기본적인 치료 개념으로 하고 있다. 
 줄기세포를 이용한 관절염 치료는 우선 부분마취를 이용해 복부에서 자가지방을 채취하고, 그 지방 속에서 추출한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관절염을 치료하는 방법인데, 전체 치료과정 중 아직 국내법 상 허용되지 않는 치료과정이 있는 상태이다. 
 이 때문에 나머지 치료과정을 제공받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일본 등 해외로 나가서 치료를 받는 현실이고, 조금은 안타까운 마음이다. 
 
●지역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우리 베데스다병원은 지난 1990년 양산 지역 최초로 종합병원으로 개원해 지금까지 28년이란 긴 세월 동안 지역주민들과 함께 하며 지역주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 왔다. 
 때로는 어려운 위기의 순간들도 있었지만, 우리 베데스다병원이 지금까지 굳건하게 서있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원동력이 바로 지역 주민들의 성원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이제는 그 사랑을 갚을 수 있는 병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병원 발전을 위해 지역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격려를 부탁드리며 또한 질책도 겸허히 받아들여 지역민의 기대에 부응하도록 하겠다. 빠른 시일 내에 쾌적하고 편안한 시설을 갖춘 새병원으로 여러분들을 맞이하도록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