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는 1996년 3월, 군에서 시로 승격할 당시 16만8천 명이던 인구가 2017년 10월 기준 33만5천명으로 1996년 비해 2배가량 증가했다. 양산시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양산시 인구는 2014년 29만3천명, 2015년 30만2천명, 2016년 31만8천 명으로 해마다 1만여 명 이상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양산시 인구의 30%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물금읍의 2017년 10월 기준 인구는 10만219명이다. 양산시는 늘어난 인구에 걸맞는 2018년도 공무원조직개편(안)을 발표하자, 양산시의회는 조직개편(안)이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2018년도 양산시 조직개편(안)을 보면 현재 시청 본청 기구(6국 27과, 3담당관)와 직속기구(보건소, 농업기술센터)에서 3과 9담당(팀)을 신설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보건소 소속이던 위생과를 경제환경국으로 옮기고(신설), 보건사업과는 보건행정과와 건강증진과로 분리하고, 복지문화국 교육체육과는 행복교육과와 체육지원과로 분리하고, 안전도시국 도로과는 도로시설과와 도로관리과로 분리한다.

그리고 신설하는 담당(팀)은 차량지원과, 통계, 빅데이터, 지역공동체, 가로조경, 인재육성, 스포츠마케팅, 시설관리, 주택감사, 정신보건 9개팀이다. 양산시는 "인구 증가와 정신건강사업 확대로 보건소 조직확대가 필요하다면서 학교급식업무 이관, 행복교육기구 선정 등 교육사업 강화와 지역 내 체육기반시설 활용, 스포츠산업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 체육전담 부서가 필요하고, 도로시설과와 도로관리과로 분리하는 것에 대해서도 신도시 준공과 산업단지조성 등 각종 개발 사업으로 도로와 시설물 관리업무가 증가하고, 체계적인 도로 유지를 위해 도로신설 유지, 관리 부서로 분리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양산시의회는 "객관적 자료 없는 조직개편"이라면서 `조직개편의 필요성에 어떤 근거도 없다"는 주장이다. 여기서 몇 가지 의문이 생긴다. 양산시가 인구가 32만에 되자 공청회나 주민여론 수렴없이 서둘러 조직개편(안)을 발표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양산시의 인구 숫자(32만 명)는 부산 북구의 화명동 1개동 수준 밖에 된다.

특히 조직개편으로 인한 공무원 증원은 시민의 혈세인 예산과 맞물려 있는데도 조직개편으로 인한 공무원 증원이 몇 명이며, 여기에 소요되는 예산금액은 얼마나 되는지 구체적인 세부계획 발표도 없다. 그러다 보니 양산시의회의 주먹구구란 말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양산시 인구 유입 동향을 보면 부산에서 전입 온 숫자가 많으며 그중에서도 북구가 가장 많다. 이는 현재 공사가 진행중인 화명동2지구 재계발로 주택을 철거당한 주민이 일시적으로 양산에 전입 왔다가, 아파트 완공후 이들이 화명동으로 귀환하면 양산시 인구도 감소한다는 것을 생각해 보았는지 모르겠다. 물론 양산시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과 행정안전부의 지자체 조직관리 지침에 따라야 최종 승인 여부가 결정되겠지만, 외부 전문가의 의견수렴이나 주민 공청회도 없이 인구 32만이 되자마자 발빠르게 서둘러 조직개편(안)을 내놓은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따라서 양산시는 조직개편의 당위성 및 공무원 증원에 따른 예산 증액과 조직 개편후에 양산시민들에게 어떤 혜택이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있어야 할 것이다. 환언하면 조직개편으로 인한 예산증액과 주민이 얻는 이익은 어떤 것들인지 주민들에게 알리는 공청회와 외부 전문가들의 의견수렴이 있어야 한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