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도 모르게 예쁘게 해주세요. 미용 진료 중 많이 듣는 이야기이다. 어딘가 살짝 달라져서 얼굴이 좋아 보이고 예뻐 보이는데, 그 부분이 정확히 어딘지 지인들도 눈치 못 채게 해달라는 얘기다. 실제로 필러와 보톡스 시술만으로도 가능한 이야기이다.

필러는 필 (Fill)이라는 `채우다`는 의미의 동사에서 파생된 단어로, 꺼진 부분을 채워 넣는 것이 필러이다. 일반적으로 인체에 해롭지 않는 젤리 제형의 히알루론산을 이마, 코, 팔자주름, 무턱 등 볼륨감이 필요한 곳에 사용하는 것이다. 필러는 연조직 확대가 필요한 곳에는 어디에도 적응이 될 수 있다. 코에 필러 시술을 하게 되는 경우 시술 5분 만에 콧대가 높아지므로, 수술이 부담스러운 환자들이나 하루 만에 일상생활에 복귀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인기이다. 대학생 환자의 경우, 코 성형수술 전 콧대가 높아지면 얼굴이 어떨지 미리 경험하기 위해 코필러를 먼저 해보기도 한다. 필자가 가장 필러시술을 권유하는 부분은 팔자주름이다. 나이가 들면서 얼굴 살이 빠지면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곳이 팔자 주름이며, 이는 필러 시술로 10분 만에 10년 젊어지도록 변신할 수 있는 부위이기도 하다. 필러 시술의 가격은 대부분 용량과 제조회사에 따라 결정된다. 필러는 1cc 주사기 단위로 포장이 되어 나오며, 시술 부위를 채우기 위해 사용되는 주사기 용량에 비례하여 가격이 책정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대부분의 병원에서 부위에 따라 사용되는 평균적인 용량이 정해져 있으나, 코 필러의 경우 주사기 1개, 팔자필러의 경우 2-3개 정도 사용된다. 과도한 용량의 사용은 자칫하면 얼굴을 어색하게 보이게 하거나 나의 원래 얼굴에서 큰 이미지 변화가 올수 있으므로 시술 경험이 많은 병원에서 의사의 권유에 따라 용량을 결정해서 시술하는 게 좋다. 한 번에 꺼진 부분을 완전히 편평할 때까지 채우기 보다는 약간 부족하게 시술을 받고 며칠 동안 시술 받은 부위를 거울을 보고 생각해 본 후, 부족하다고 느껴진다면  추가로 리터치 시술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필러를 시술 하면 1년에서 2년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다. 필러 시술 후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비대칭, 안면신경손상, 염증, 부종,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 현상, 피부괴사, 시력이상 등이 있다. 시술 후 1일에서 3일 사이에 시술부위 피부 발진이 생긴다던지 푸르스름하게 변한다면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필러를 녹이는 등의 추후 조치를 받아야 한다.

필러가 꺼진 곳을 채우는 시술이라면 보톡스는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없애주는 시술이다. 보톡스는 부패된 통조림에서 발견되는 독소로 전신 근육을 마비시킬 수 있는 무서운 독소이지만, 극소량의 보툴리눔을 정제해 근육에 주사하면 그 부위만 선택적으로 마비시키면서 주름이 지어지지 않게 된다. 눈가나 미간, 이마의 근육을 일시적으로 마비시켜 주름을 펴거나 턱 근육을 축소시켜 턱 선을 갸름하게 할 목적으로 많이 사용된다. 그 외 콧잔등 주름, 코 벌렁임 치료, 윗입술 주름, 처진 입 꼬리, 자갈턱, 목 주름띠, 물광 피부, 종아리 근육 축소, 손바닥 다한증 등에도 사용되기도 한다. 원하는 부위의 근육에 시술하고 2~3일이 지나면 효과가 나타나기 시작, 7일 정도가 지나면 완전한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개인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는데 대략 4~6개월 정도 주름 개선 효과가 지속되며, 지속 기간은 근육의 사용량에 비례하는 경향을 보인다. 내 친구는 미간 주름 시술을 나와 똑같은 날에 받았는데 3개월이 지나도 괜찮은 반면, 나의 미간 주름은 풀렸다- 하면 내가 그 친구에 비해 미간 주름을 많이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보톡스는 미국 FDA에서 분류한 pregnancy category C에 속하는 약제로 동물에서는 태아의 독성이 확인되었지만 사람에서는 아직 태아독성에 대한 분명한 근거가 없다. 그러므로 환자가 임신 또는 수유 중이라면 보톡스 시술은 피하는 게 좋다. 보톡스 시술은 너무 자주 받아도 안 좋다. 짧은 치료 기간으로 시술을 받게 되면 몸에서 보톡스를 밀어내는 항체를 만들어 내게 되어 보톡스를 맞더라도 효과가 없게 된다. 적정한 기간은 3-6개월 간격이며, 만약 3개월에 한 번씩 주기적 시술을 받고 있다면, 항체형성에 비교적 안정적인 보톡스 브랜드를 병원에서 권유받아 사용하는 게 좋다. 시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으로는 멍, 눈꺼풀 하수, 볼 꺼짐 등이 있으나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호전 되므로 크게 걱정할만한 부작용은 없는 편이다. 보톡스 시술은 주름 자체가 안면 근육에 의해 유발된 것 이어야 하며, 피부가 쳐져서 생기는 주름이나 목주름, 함몰된 부위나 반흔 조직 등에는 효과가 없다. 또한 이미 생겨버린 깊은 골의 주름은 보톡스 시술 만으로는 완전히 펴지지 않을수 있다. 그러므로 깊게 패인 미간이나 이마 주름을 없애고 싶다면, 패인 주름을 치료하기 위한 부수적인 시술을 보톡스 시술과 함께 받는 것이 좋다. 보톡스는 적절한 부위에 적당량을 주사하지 않으면 표정이 어색해지기 때문에 숙련된 의사에게 시술 받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