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석전문의가 진료하는 인공신장실 갖춰"

류마신 백내과의원 백승훈 원장
복어는 맛이 좋아 찾는 이가 많은 생선이지만 복어 내장과 난소에 테트로도톡신이라는 치명적인 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어조리 자격증을 가진 전문 요리사에게 손질을 맡겨야 안전하게 복어를 맛볼 수 있다.
최근 성인병의 증가와 함께 통풍으로 고생하는 환자도 증가하면서 통풍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여러 TV 의학 프로그램에서 통풍을 소개하면서 오랫동안 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만성 결절성 통풍 환자들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얘기를 듣고 류마티스내과를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
이처럼 통풍 치료는 복어요리처럼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퇴행성 관절염 관련 산에서는 개인 단위 최고의 병원을 운영하고 있는 류마티스내과 분과전문의`류마신 백내과`백승훈 원장을 만났다.

◎병원 이름이 생소한데 `류마신`은 어떤 의미 인가요?

 흐를 류(流) 닦을 마(摩) 몸 신(身)으로 즉 류마신은 물 흐르듯 몸을 닦는다는 뜻으로`환자의 아픈 몸과 마음을 회복시키 위해 깨끗한 물로 정성스럽게 닦는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류마티스와 신장을 전문적으로 치료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류마신 백내과는 류마티스내과 전문의/신장내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류마티스/신장 전문내과 병원으로 부설 인공신장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근 `류마티스` 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은데 류마티스 질환은 어떤 병인가요?
 
 우리가 흔히 듣는 `류마티스`라는 말은 서양의 `류마티즘`이라는 말에서 온 외래어입니다. 기록에 의하면 고대 사람들은 `류마`라는 나쁜 액성 물질이 관절로 흘러 들어가서 관절이 붓고 아픈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이처럼 류마티즘 또는 류마티스 질환이란 관절을 포함하여 근육, 뼈, 인대, 힘줄에 통증이나 경직을 일으키는 모든 질환들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류마티스 질환으로는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 퇴행성 관절염, 강직성 척추염,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베체트 병, 전신성 경화증, 염증성 근염, 쇼그렌 증후군, 골다공증 등이 있으며 이 외에도 각종 혈관염과 희귀질환들을 포함하여 100여 가지가 넘는 질환이 있습니다.
내과 중에서 소화기 내과는 소화기 질환들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호흡기 내과는 폐 질환을 그리고 신장 내과는 신장(콩팥)질환을 치료하는 것처럼 류마티스 내과는 류마티스 질환을 전문적으로 치료하는 내과입니다.
 
◎어떤 계기로 양산에 개원를 결심하게 되었는지요?
 
 양산은 제게는 인연이 깊은 지역입니다. 양산부산대병원이 설립되면서 제가 류마티스내과 교수로 근무하게 되었고 진료하면서 많은 양산 시민들을 만나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더욱이 양산은 제 아내의 고향이고 처가가 있는 곳이어서 더더욱 각별한 곳입니다. 양산은 곧 인구가 30만이 되는 큰 도시입니다. 그럼에도 대학병원을 제외하고는 류마티스내과 전문의, 신장내과 전문의가 진료하는 병의원이 없기 때문에 많은 환자분들이 진료를 받기 위해 멀리 부산으로 다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양산 시민들이 손쉽게 전문적인 진료를 볼 수 있도록 양산에 개원을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백 원장께서는 특이하게 류마티스내과 전문의와 신장내과 전문의 두가지 내과 전문의를 가지고 있던데요?
 
 네 맞습니다. 류마티스내과와 신장내과 전문의를 모두 가지고 있는 의사는 제가 국내 최초입니다. 그리고 아직도 제가 유일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내과에는 9개의 분과(소화기,순환기,호흡기,내분비,신장,혈액종양,감염,알레르기,류마티스)가 있고 전임의 수련과정을 마치고 시험을 거쳐 전문의 자격을 받게 됩니다.
저는 신장내과 전임의수련 후 대학병원 신장내과 교수로 근무하였고 이후 다시 류마티스내과 전임의 수련 후 양산부산대학병원에서 류마티스내과 교수로 근무하였습니다.
이후 화명일신기독병원에서 류마티스-신장 센터장, 내과 진료부장으로 근무하다 2015년 1월에 양산 신도시 중부동에 개원하였습니다.

◎환자들은 큰 병원을 찾게 되는데 류마신 백내과에서는 전문적인 진료가 가능한가요?

 양산 시민들이 대학병원에서 받을 수 있는 전문적인 진료를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제가 개원을 하게 된 가장 큰 이유입니다.
그래서 디지털 엑스레이, 하이엔드급 초음파, 골밀도측정기 등의 최고사양 장비들을 갖추었고 자체 임상병리검사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류마신 백내과`에 오시면 대학병원급의 장비를 갖춘 쾌적한 시설에서 대학병원 교수와 종합병원 진료부장을 역임한 류마티스/신장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부설 인공신장실을 운영한다고 하였는데 인공신장실은 무엇을 하는 곳인가요?
 
 콩팥은 체내에서 발생된 노폐물과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하게 합니다. 당뇨병 고혈압 신장염 등의 병으로 콩팥의 기능이 저하되면 만성 콩팥병이 되고 콩팥기능이 10% 미만으로 감소되면 노폐물이 쌓여 생명을 위협하게 되므로 노폐물을 제거하는 투석치료가 필요합니다.
투석치료는 콩팥을 대신하여 체내의 노폐물과 수분을 제거하는 치료인데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방법이 있으며 인공신장실은 이러한 투석치료를 하는 곳입니다.
혈액투석은 투석용 기계와 특수한 여과기로 피를 거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말기 신부전 환자분이 인공신장실로 오셔서 한번에 4시간, 주 3회 혈액투석 치료를 받습니다.
 
◎류마신 백내과의 인공신장실은 어떤 특징이 있나요 ?
 
 류마신 백내과의 인공신장실은 투석전문의, 신장내과전문의가 진료하고 있습니다. 현재 양산에 3차 병원인 양산부산대병원을 제외하고는 투석전문의가 진료하는 인공신장실은 류마신 백내과가 유일합니다.
말기 신부전 환자는 대부분 많은 합병증 들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합병증의 조절이 환자의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투석전문의/신장내과전문의는 검사와 약제를 통해 투석환자의 합병증을 잘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류마신백내과 인공신장실의 혈액투석장비는 서울대병원, 부산대학대병원 등에서 사용하는 최신형 혈액투석기입니다. 혈액투석치료는 환자분에게 힘든 과정입니다.
혈관에 큰 바늘을 꽂고 4시간정도 누워서 많은 량의 혈액이 나가고 들어오는 것을 견뎌야 합니다. 이러한 고통을 조금이나마 줄여드리기 위해 고화질 인터넷TV(IPTV), 기가 와이파이(WiFi), 전동침대, 개인사물함, 도서대여 `하얀책방` 등 고급화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끝으로 어떤 진료를 할 계획인지?

 류마신 백내과의 진료이념은 `바른 진료`와 `따뜻한 진료`입니다.
바른 진료는 바르게 진단하고, 바르게 치료하는 진료이고, 따뜻한 진료는 환자의 편의와 건강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진료입니다.
류마신 백내과 는 바른진료와 따뜻한 진료를 통해 분야 최고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에 이바지하고 지역주민의 신뢰를 받는 전문 내과병원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