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상지역 분동 여론수렴 오류 행정실추



웅상지역 분동(分洞)관련 백지화 논란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주민여론 수렴을 공람, 공청회를 통한 여론조사 등으로 제도화 시켜나가야 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번 분동관련 지역여론 조성과정에서 드러났듯이 반상회, 마을개발위원회, 자생주민조직 등을 통한 충분한 분동관련 장단점 홍보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는 것.

게다가 행정·교육전문가를 통한 분동관련 장단점 해소대책 등의 공청회와 여론조사 수순을 밟아야 하는데 뒤바껴 여론조사를 먼저하고 이제 와서 장단점 공람을 하는 등 시 행정이 시행착오를 일으키며 주민들을 혼란에 빠트리고 있다는 지적이 높다.

실제 김모 이장도 “당초 출장소 승격조건에 분동을 찬성한 것은 사실이다”며 “향후 지역발전과 주민 삶에 미칠 분동관련 장단점을 제대로 파악 못해 주민들이 우왕좌왕 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모 이장은 “이번에 이장단이 분동반대를 내세우며 일괄사표로 반발하고 있는 것은 시가 여론조사를 이장단을 통해 3일안에 해줄 것을 요구하는 등 권위행정에 대한 피해의식에서 나왔다”는 주장이다.

게다기 “일부를 제외한 이장단이 불응한 상태에서 시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마치 전 이장도 분동에 찬성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어 취한 반발행동”이라는 설명이다.

이런 논란상황에서 시가 주민여론을 재 수렴 찬반양론으로 분동이 무산될 경우 행정실추를 눈앞에 둬야할 상황이다.

한편 박모 이장은 “양산시 청소과에서 지난해 6월에도 웅상지역 주민들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S제지 중대형 소각로 주민여론 수렴도 이장단을 통해 3일만에 도출하도록 요구해 이장단의 반발을 사기도 했다”고 지적했다.


성덕기 기자

저작권자 © 양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